민원사무처리

배움나눔 행복가득 다올찬 음성교육

민원처리안내

유형별 민원 처리 현황

유형별 민원 처리현황의 구분, 신청방법, 신청가능 민원에 대한 안내표
구분 신청방법 신청가능 민원
방문민원 기관직접방문
  • 교육제증명,진정·건의민원
인터넷민원 인터넷접속
  • 홈에듀민원 서비스 : 교육제증명
  • 국민신문고 : 진정·건의민원
  • 민원24 : 교육제증명
전화민원 전화(구술)신청
  • 단순 질의 또는 상담
  • 민원서비스(교육제증명)사전예약
우편·팩스 우편·팩스(희망기관)
  • 진정·건의민원 등
민원우편 우체국·인터넷 우체국
  • 교육제증명

교육제증명 발급 방법

교육제증명서 발급방법 에 대한 교육기관방문 온라인신청 및 타 기관 방문 안내표
교육기관 방문 온라인 신청 및 타 기관 방문
  • 나이스(NEIS)
    • 민원업무 담당자가 민원인의 본인 신분 확인 절차 후, NEIS-[민원]에서 발급
  • 어디서나교육민원처리제
    • 나이스(NEIS)에서 조회가 되지 않는 경우, 해당 기관으로 모사전송(FAX) 민원을 신청하여 발급

      ※ 교육기관(학교, 교육청) ↔ 교육기관(학교, 교육청)
      ※ 교육기관이란?
      1. 시·도교육청과 그 직속기관
      2. 교육지원청과 그 직속기관
      3. 국·공·사립 초·중등학교「평생교육법」제31조제2항에 의거 교육감이 지정한 학력인정 시설
      4. 국·공립 유치원
  • 홈에듀 민원서비스
    • 홈에듀(www.neis.go.kr)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은행용 등)로 본인 확인 후, 온라인 또는 우편으로 각종 제증명 발급
      ※ 인터넷 발급가능 민원 18종 (학생관련 7종, 검정고시관련 5종, 인사관련 6종)
  • 민원24
    • 정부민원포털민원24(www.minwon.go.kr)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은행용 등) 본인확인 후, 온라인으로 제증명 발급
      ※ 인터넷 발급가능 민원 5종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교육급여수급자증명서, 검정고시 합격·성적증명서)
  • 무인민원발급기
    • 주민센터 및 대형마트 등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여 민원인 지문 인식으로 본인 확인 후, 제증명 발급
      ※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장소 조회 민원24(www.minwon.go.kr) 우측 빠른메뉴 → 무인민원발급 안내
  • 어디서나민원처리제
    •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다른 행정기관 등을 이용한 민원신청서 작성 후 교육기관에 모사전송(FAX) 민원을 신청하여 발급
      ※ 행정기관(주민센터) ↔ 교육기관(학교, 교육청)
  • 우체국방문
    • 가까운 우체국을 방문 후 구비서류를 증명기관으로 우송, 민원처리 기간이 7~10일 정도 소요됨

민원처리과정

  • 총무담당부서 즉결민원 : 총무담당부서에서 직접 처리
  • 주관과 경유 민원 : 주관과 경유 즉결민원은 총무담당부서에서 접수하여 해당과 경유, 확인 대조, 결재 후 총무담당부서에서 발급
    (예 : 재직자, 경력증명, 재직증명, 사실확인 등)
  • 유기한 민원 : 총무담당부서에서 접수하여 즉시 해당과로 이송, 해당과에서는 민원처리 기준표에 규정된 처리기한(민원편람 각란 참조) 내에 심사 및 확인·조사 처리하여 민원심사를 받아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통보

즉시민원

총부담당부서에서 민원접수 하면 해당부서에서 증명서 작성, 총부담당부서에서 민원발급받는다.
  • 즉시민원의 종류 : 졸업증명, 검정고시 관련, 폐쇄학교 제증명, 경력증명, 재직증명, 퇴직증명, 퇴직예정증명, 연수이수확인원, 수상확인원, 실적증명 등
  • 민원인 구비서류
    • 본인 방문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청소년증, 공무원증 등 행정기관이 발급한 신분증)
    • 대리인 방문 : 본인(위임자)의 신분증과 위임장, 대리인(피위임자)의 신분증
      ※ 미성년자의 경우 친권을 행사하는 부·모의 신분증명서, 관계를 나타내는 서류
      (주민등록등본,가족관계증명서,건강보험증 등)

유기한민원(처리기한이 정해진 민원)

총부담당부서에서 민원접수 후 해당부서에 민원내용 송부, 해당부서에서 검토처리 후 결과회신받는다.
  • 유기한민원의 종류 : 진정, 건의, 질의, 인허가(학교법인, 비영리법인 등), 교원자격증 관련 민원 등

민원심사관

민원심사관 구분, 부서명, 직위, 관련근에 대한 안내표
구분 부서명 직위 관련근거
민원심사관 행정과 행정과장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25조
정보담당자
행정과 총무팀 043-871-5055

출력일 : 2019-12-08 20:06:19

출력자 : 손님

출력IP : 34.225.194.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