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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별이행기준

배움나눔 행복가득 다올찬 음성교육

초등교육담당 서비스 이행기준

1. 우수교육활동 및 교수·학습 방법 안내

  • 교육활동 우수실천사례 및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의 일반화를 위해 장학자료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초등장학자료실(www.cbuse.go.kr → 교육정보 → 초등교육) 에 탑재하여 드리겠습니다.

중등교육담당 서비스 이행기준

1. 전·편·재입학 업무 서비스

  • 전·편·재입학 시행 계획(적용 지역)은 매년 학년 초에 확정하고, 전·편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민원/정보공개 → 전/입학처리)에 게시하며 서류의 직접 제출이 어려운 경우, FAX(872-7030)를 통해 접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교육행정 업무 전산화

  • 홈페이지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3. 창의‧인성교육 및 과학교육 서비스

  • 창의적 체험활동 및 과학교육 관련 자료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교육정보 → 중등교육)에 게시하고, 학생들의 창의 인성교육과 기초 과학교육이 충실히 이행되도록 여건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보건·급식담당 서비스 이행기준

1. 학교보건관리 서비스

  • 초 1·4학년, 중 1학년 학생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에 대한 상담과 치료안내 및 비만예방 등에 대한 학생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할 것 입니다.
  • 학교 먹는 물의 안전성을 확보하여 위생적인 물 공급으로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보호 및 유지·증진에 기여할 것입니다.
  • 학생 및 교직원들에게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건강증진 및 학교교육의 능률화를 위하여 교사(校舍)내 환경위생에 대한 정기점검을 연1회 이상 실시할 것 입니다.
  • 학교별 교육환경보호구역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민원/정보공개→교육환경보호구역)에 공개하고 보호구역 저촉여부를 고객님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2. 학교급식위생관리 서비스

  • 초·중학생들에게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고 급식 위생, 안전사고의 사전 예방을 위한 교육지원청 학교급식 점검단 활동을 강화하여 식재료 납품업체, 급식조리 전 과정에 대한 위생ㆍ안전점검을 실시할 것입니다.
  • 초·중 학교급식의 위생, 안전 관리 정착을 위하여 급식 전담직원들에게 매월 단위 위생교육 및 관련 연수를 매년 2회 이상 실시하고 쾌적한 급식환경 개선에 적극 노력 할 것입니다.
  • 학교급식이 생활교육의 일환으로 정착되도록 식사예절지도 등 식품안전 및 영양, 식생활 교육을 월 2회 이상 실시할 것입니다.

【학교보건·급식 민원사무 처리계획】

학교보건ㆍ급식 민원사무 처리계획의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권장처리기한, 전화번호에 대한 내용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권장처리기한 전화번호
교육환경보호구역내
금지행위 및 시설에 대한 해제심의
15일 13일 043-871-5042

체육평생교육담당 서비스 이행기준

  • 학원등록 및 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 신고, 평생교육시설 등록 및 신고, 공익법인 설립허가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민원처리 기한 내에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설립·운영자 또는 개인과외교습자의 경력이나 학원 강사의 경력증명을 요구할 시 직접방문하지 않고 가까운 교육기관에서 신청하시면 받아보실 수 있도록 팩스 민원제도를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올바른 학원상 정립을 위하여 지도·점검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으며, 발생되는 주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내역을 통보하여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민원/정보공개→ 학원/교습소/개인과외, 민원안내)에 평생교육관련 서식 및 법규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체육평생교육담당 서비스 이행기준의 일렬번호,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권장처리기한, 전화번호에 대한 내용
    일렬번호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권장처리기한 전화번호
    (FAX)
    1 학원설립, 운영등록 신청(조건부) 7일 5일 043-871-5031

    (FAX)
    043-872-7030
    2 학원설립, 운영등록신청 8일 7일
    3 학원변경등록신청 7일(위치)
    4일(변경)
    5일
    3일
    4 학원설립, 운영자변경등록 7일 6일
    5 학원폐원신고 1일 1일
    6 학원휴원신고 1일 1일
    7 교습소설립, 운영신고 5일 4일
    8 교습소변경신고 3일(위치)
    1일(변경)
    3일
    1일
    9 교습소폐소신고 1일 1일
    10 교습소휴소신고 1일 1일
    11 평생교육시설등록사항변경신고 5일 4일
    12 법인정관허가신청 5일 5일
    13 법인임원취임승인신청 7일 5일
    14 법인수익사업의승인신청 5일 5일

유아특수방과후교육지원팀 서비스 이행기준

1. 특수교육 업무 서비스

  •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연중 찾아가는 순회교육 및 장애특성에 맞는 치료지원서비스와 맞춤형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특수교육운영위원회를 연 4회 이상 개최하여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방과후학교 업무 서비스

  • 정규수업을 보완하는 다양한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생의 학력 향상과 특기·적성 신장으로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며,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실질적으로 경감하여 공고육의 신뢰를 회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유치원 교육과정(누리과정)운영의 내실화

  • 유아의 요구, 흥미 및 개성을 존중하는 다양한 학습전개로 질 높은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도록 현장중심 지원 장학을 실시하겠습니다.

학생학부모교육지원팀 서비스 이행기준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서비스

  •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학교폭력 관련 예방교육을 학기당 1회 이상 실시하고 각급학교 배움터지킴이 배치 및 CCTV 설치 운영으로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폭력 등 청소년 비행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주·야간 신고상담체제(야간은 당직실)를 개설·운영하고, 학생고충 신고·상담전화(☎117)의 이용과 상담을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2. 학생, 학부모지원 업무

  • 사랑과 신뢰, 존경과 배려가 넘치는 따뜻한 인성함양과 진단, 상담 치유의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여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께서 진로교육과 봉사활동 및 학생생활지도에 대해 방문상담을 ,하고 싶을 때 사전에 전화로 예약해 주시면 담당공무원이 10분전에 대기하여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행복교육지원팀 서비스 이행기준

1. 마을교육생태계 조성 사업 서비스

  • 학생들이 마을에서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도록 마을공감학생 자율동아리를 운영하고 마을과 함께 하는 학생 축제를 개최함으로써 아름답고 따뜻한 음성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마을의 다양한 체험처를 발굴하여 학생들의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는 문화예술체험기회를 확대함으로써 학생들의 미래학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교육공동체 업무 서비스

  • 마을교사 양성과정 및 재교육을 통해 마을의 교육력을 높이고, 마을주민이 학교 교육과 방과후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함으로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마을에 엄마의 품과 같은 따뜻한 학생들의 배움터인 마을학교를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방과후에도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을 마련해 주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총무담당 서비스 이행기준

1. 민원안내 서비스

  • 민원서류는 고객의 귀중한 의견으로 여기겠으며 법정민원처리기한 보다 자체적으로 축소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음성교육지원청 민원서류 처리기간]
    음성교육지원청 민원서류 처리기간의 일렬번호,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권장처리기한, 수수료에 대한 내용
    일렬번호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권장처리기한 수수료
    1 학력증명서 3시간 1시간 없음
    2 검정고시 제증명 3시간 1시간 없음
    3 경력·재직·퇴직 증명서 3시간 1시간 없음
    4 연수이수·수상 확인원 3시간 1시간 없음
    5 공사(납품) 실적증명 3시간 1시간 없음
    6 진정·건의 7일 5일 없음
    7 질의 7일 3일 없음
  • 민원신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 신청 방법 및 서식 등 각종 민원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www.cbuse.go.kr→민원/정보공개→민원안내→민원서식)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 창구는 「국민신문고」와 연계하여 운영하고 접수와 동시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청하신 처리결과 통보방식에 따라 민원별 자체처리기간 이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공동이용」을 적극 활용하여 민원인의 제출서류를 최소화하겠습니다.

2. 인사상담 서비스

  • 근무성적평정, 전보 등에 관한 사항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교직원들의 친절마인드 제고를 위해 연 1회 이상 친절교육 및 교직원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관리담당 서비스 이행기준

1. 소규모학교 교육여건 개선

  • 교육수요자 중심의 학생배치계획을 수립하여 과밀학급이나 혹은 농촌지역 과소학급을 완화하여 학생들의 통학이나, 교육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수가 급격히 감소하여,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어려울 때, 통․폐합을 추진하여 교육과정을 정상화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정상적 교육활동을 위하여 통폐합 시기는 학년 초에 진행함을 원칙으로 하고, 통폐합 후에도 통합중심학교에 대한 충분한 재정적 지원을 통하여 정상적 교육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문 닫은 학교의 학생들에게는 통학차량, 교통비 등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통학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가 통폐합 될 때나 학교가 신설될 때에 미리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를 통해 시기나 위치, 규모 등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홈페이지(www.cbuse.go.kr → 행정정보 → 교육재정정보 → 학교회계예·결산서) 등을 통하여 공개함으로써 회계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감소)회계제도」를 운영하여 학교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3. 지역과 함께하는 민주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운영위원회가 적법절차에 의하여 구성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도록 도와주는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서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행정정보 → 학교운영위원회)에 관련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우수사례와 연수자료를 보급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회의운영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일하는 방식 개선

  • 불필요한 일이나 관행을 적극 발굴 개선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5. 협력사업

  • 지역사회와의 바람직한 협력을 이끌어 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리담당 서비스 이행기준

1. 입찰업무 서비스

  • 입찰방법은 입찰대상 사업뿐만 아니라 수의계약대상 공사도 나라장터시스템(G2B)을 이용한 전자공개입찰(견적)로 시행하여 업체 모두에게 참여할 기회를 부여하겠습니다.
  • 입찰관련 정보를 나라장터시스템(G2B) 및 도교육청(www.cbe.go.kr)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알림마당→입찰정보)에 게시하겠습니다.
  • 소액공사 입찰시 음성관내로 입찰참가지역을 제한하여 지역업체의 참여기회 보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2. 계약업무 서비스

  • 각종 계약체결 시 관계규정에 따라 계약상대자와 합의하여 작성할 것이며, 계약조건에 명시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 이행을 강요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님의 사무실 방문을 최소화하여 편의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자계약제를 시행하여 계약업무의 효율성, 투명성 제고 및 계약에 따른 시간과 경비를 절약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용역 및 물품 제조·구매 계약과 관련하여 계약담당 공무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제공받지 않겠습니다.
  • 준공(납품)검사 후 계약상대자의 청구 시 5일 이내에 대금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3. 학비지원·재산관리 행정서비스

  • 경제사정으로 인하여 학비 곤란을 겪는 학생이 없도록 저소득층 자녀학비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유재산의 처분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당재산의 입찰공고 및 결과를 자산관리 공사(온비드), 도교육청(www.cbe.go.kr) 및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에 탑재하여 민원인의 이용에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폐교재산의 활용현황을 홈페이지에(www.cbuse.go.kr→행정정보→폐교재산활용)탑재하여 폐교재산 관련정보를 알기 쉽도록 하겠으며, 변동 사항을 수시로 등재하여 민원인의 폐교 관련 정보 활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시설담당 서비스 이행기준

1. 시설사업 추진 관련업체에 대한 서비스

  • 시설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 예산액 3억원 이상 사업은 사전에 사업규모, 발주계획 등을 매 분기 초에 우리청 홈페이지(www.cbuse.go.kr)에 게재토록 하겠습니다.
  • 시설사업추진과 관련한 공사추진에 따른 학교시설 및 장비 이용 시 적극 협조될 수 있도록 담당자를 해당 공사 감독자로 지정하여 지도, 조정하겠습니다.

2. 학교에 대한 서비스

  •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공사기간이 단기간 소요되는 공사는 학생들의 수업에 불편이 없도록 가능한 방학 중에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소음으로 학생들의 수업에 지장이 우려되는 공정은 가능한 방과 후 또는 공휴일에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현장조사, 설계용역, 공사진행 단계별로 수요자의 의견을 1회 이상 수렴하여 요구사항을 검토 후 반영하겠습니다.
  • 시설물 유지관리 및 학교시설사업촉진법 등의 건축승인에 따른 문의나 협조 요구가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협조하겠습니다.

3. 시설공사 시 지역주민에 대한 서비스

  • 공사 내용에 따라 필요한 경우 공사안내표지판, 연락처, 위험표지판 등을 설치하여 지역주민들의 안전을 도모하겠으며 지역주민의 불편사항 건의 시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소음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야간작업을 최대한 억제하겠습니다.
정보담당자
  • 행정과 총무팀 043-871-5055
인쇄자정보
출력일 : 2019-07-22 18:30:37 출력자 : 손님 출력IP : 34.201.12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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