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메인민원/정보공개행정서비스헌장부서별이행기준
  • 인쇄
  • 메뉴스크랩

부서별이행기준

배움나눔 행복가득 다올찬 음성교육

유초등교육팀 서비스 이행기준

1. 우수교육활동 및 교수·학습 방법 안내

  • 교육활동 우수실천사례 및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의 일반화를 위해 장학자료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교육정보 → 초등교육)에 탑재하여 드리겠습니다.

중등교육팀 서비스 이행기준

1. 전·편·재입학 업무 서비스

  • 전·편·재입학 시행 계획(적용 지역)은 매년 학년 초에 확정하고, 전·편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민원/정보공개 → 전/입학처리)에 게시하며 서류의 직접 제출이 어려운 경우, FAX(872-7030)를 통해 접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교육행정 업무 전산화

  • 홈페이지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3. 창의‧인성교육 및 과학교육 서비스

  • 창의적 체험활동 및 과학교육 관련 자료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교육정보 → 중등교육)에 게시하고, 학생들의 창의 인성교육과 기초 과학교육이 충실히 이행되도록 여건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체육교육팀 서비스 이행기준

  • 학교 체육 주요업무 계획을 3월 중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www.cbuse.go.kr ⟶ 교육정보 ⟶ 체육교육)에 게시하겠습니다.
  • 운동에 소질이 있는 학생들이 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학교 운동부 지정현황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교육정보 ⟶ 체육교육)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 운동부에 대한 상담 및 설문조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 운동부 운영 정상화를 위하여 학교운동부 지도자 연수를 연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보건·급식팀 서비스 이행기준

1. 학교보건관리 서비스

  • 초 1·4학년, 중 1학년 학생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에 대한 상담과 치료안내 및 비만예방 등에 대한 학생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할 것 입니다.
  • 학교 먹는 물의 안전성을 확보하여 위생적인 물 공급으로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보호 및 유지·증진에 기여할 것입니다.
  • 학생 및 교직원들에게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건강증진 및 학교교육의 능률화를 위하여 교사(校舍)내 환경위생에 대한 정기점검을 연2회 이상 실시할 것 입니다.
  • 학교별 교육환경보호구역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민원/정보공개→교육환경보호구역)에 공개하고 보호구역 저촉여부를 고객님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2. 학교급식위생관리 서비스

  • 초·중학생들에게 질 높은 급식을 제공하고 급식 위생ㆍ안전사고의 사전 예방을 위한 우리교육지원청 학교급식 점검단 활동을 강화하여 식재료 납품업체, 급식조리 전 과정에 대한 위생ㆍ안전점검을 실시할 것입니다.
  • 초ㆍ중학교 학교급식 식중독 사고 예방을 위해 학교단위에서는 월 1회 이상 위생교육을 실시하고 우리교육지원청에서는 매년 급식관계자 연수를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쾌적하고 안전한 학교급식 환경 조성을 위해 급식 기구 확충 및 급식시설 현대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학교급식시설 미생물검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급식 민원사무 처리계획】

보건․급식 민원사무 처리계획 처리계획의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권장처리기한, 전화번호에 대한 내용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권장처리기한 전화번호
교육환경보호구역내
금지행위 및 시설에 대한 해제심의
15일 13일 043-871-5043

행복교육센터 서비스 이행기준

1. 특수교육 업무 서비스

  •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연중 찾아가는 순회교육 및 장애특성에 맞는 치료지원서비스와 맞춤형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특수교육운영위원회를 연 4회 이상 개최하여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방과후학교 업무 서비스

  • 정규수업을 보완하는 다양한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생의 학력 향상과 특기·적성 신장으로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며,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실질적으로 경감하여 공고육의 신뢰를 회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학교업무 바로지원 서비스

  •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하여 학교속으로 다가가 현장중심의 목소리를 듣고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업무 바로지원팀과 학교업무지원발굴단 등 운영을 통하여 학교현장의 업무경감 및 교육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서비스

  •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학교폭력 관련 예방교육을 학기당 1회 이상 실시하고 각급학교 배움터지킴이 배치 및 CCTV 설치 운영으로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폭력 등 청소년 비행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주·야간 신고상담체제(야간은 당직실)를 개설·운영하고, 학생고충 신고·상담전화(☎117)의 이용과 상담을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 다올찬 SOS 학교폭력문제해결지원단을 운영을 통하여 집단 따돌림, 학생 폭력 등 청소년 고충 문제 해소 및 학교폭력 사안처리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5. Wee센터 학생․학부모 상담 지원 서비스

  • 사랑과 신뢰, 존경과 배려가 넘치는 따뜻한 인성함양과 진단․상담․치유의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여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상담은 교우관계문제, 학습문제, 학교부적응, 학교폭력, 가정문제, 기타생활 등의 문제를 학교 측 의뢰 및 학생 본인과 학부모가 직접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신청하시면 상담을 받으실 수 있는 일정을 별도로 잡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학부모께서 진로교육과 봉사활동 및 학생생활지도에 대해 방문상담을 하고 싶을 때 사전에 전화로 예약해 주시면 담당공무원이 10분전에 대기하여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6. 마을교육공동체 실현 사업 서비스

  • 학생들이 마을에서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도록 마을과 함께 하는 학생 축제를 개최함으로써 아름답고 따뜻한 음성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마을의 다양한 체험처를 발굴하여 학생들의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는 문화예술체험기회를 확대하고 학교와 마을 연계 사람책 운영으로 학생들의 진로 탐색 및 계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마을에 엄마의 품과 같은 따뜻한 학생들의 배움터인 마을학교를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방과후에도 안전하고 편안한 돌봄과 배움터 공간을 마련해 주고 마을교육활동가 양성과정 및 재교육을 통해 마을의 교육력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음성행복교육지구)에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 및 활동내역을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총무팀 서비스 이행기준

1. 민원안내 서비스

  • 민원서류는 고객의 귀중한 의견으로 여기겠으며 법정민원처리기한 보다 자체적으로 축소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음성교육지원청 민원서류 처리기간]
    음성교육지원청 민원서류 처리기간의 일렬번호,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권장처리기한, 수수료에 대한 내용
    일렬번호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권장처리기한 수수료
    1 학력증명서 3시간 1시간 없음
    2 검정고시 제증명 3시간 1시간 없음
    3 경력·재직·퇴직 증명서 3시간 1시간 없음
    4 연수이수·수상 확인원 3시간 1시간 없음
    5 공사(납품) 실적증명 3시간 1시간 없음
    6 진정·건의 7일 5일 없음
    7 질의 7일 3일 없음
  • 민원신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 신청 방법 및 서식 등 각종 민원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www.cbuse.go.kr→민원/정보공개→민원안내→민원서식)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 창구는 「국민신문고」와 연계하여 운영하고 접수와 동시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청하신 처리결과 통보방식에 따라 민원별 자체처리기간 이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공동이용」을 적극 활용하여 민원인의 제출서류를 최소화하겠습니다.

2. 인사상담 서비스

  • 근무성적평정, 전보 등에 관한 사항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교직원들의 친절마인드 제고를 위해 연 1회 이상 친절교육 및 교직원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3. 감사행정 서비스

  • 연간 감사계획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피감기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습니다.
  • 월별 감사계획은 수감기관과 사전에 협의하고 감사예정일 1개월 전에 알리겠습니다.
  • 감사결과보고서는 도교육청 홈페이지(www.cbe.go.kr ⟶ 열린마당 ⟶ 열린감사방 ⟶ 감사자료방)에 공개하여 동일 지적 사례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처분심의회를 통하여 처분의 일관성, 적정성, 형평성, 객관성,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 수감자료를 간소화하고 자체감사담당공무원의 역량강화를 통하여 감사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4. 정보공개 서비스

  • 교육 관련 다양한 정보를 정보공개청구 사전에 공개하여 국민의 알권리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민원/정보공개 ⟶ 행정정보공개 ⟶ 정보공개운영 ⟶ 사전정보공표) 게시판 활용.
  • 정보공개 청구 접수와 동시에 처리과를 지정하여 신속한 정보공개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정보공개창구: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민원/정보공개 ⟶ 행정정보공개 ⟶ 정보공개청구

행정팀 서비스 이행기준

1. 소규모학교 교육여건 개선

  • 교육수요자 중심의 학생배치계획을 수립하여 과밀학급이나 혹은 농촌지역 과소학급을 완화하여 학생들의 통학이나, 교육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수가 급격히 감소하여,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어려울 때, 통․폐합을 추진하여 교육과정을 정상화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정상적 교육활동을 위하여 통폐합 시기는 학년 초에 진행함을 원칙으로 하고, 통폐합 후에도 통합중심학교에 대한 충분한 재정적 지원을 통하여 정상적 교육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문 닫은 학교의 학생들에게는 통학차량, 교통비 등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통학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가 통폐합 될 때나 학교가 신설될 때에 미리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를 통해 시기나 위치, 규모 등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홈페이지(www.cbuse.go.kr → 행정정보 → 교육재정정보 → 학교회계예·결산서) 등을 통하여 공개함으로써 회계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감소)회계제도」를 운영하여 학교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3. 지역과 함께하는 민주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운영위원회가 적법절차에 의하여 구성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도록 도와주는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서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행정정보 → 학교운영위원회)에 관련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우수사례와 연수자료를 보급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회의운영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일하는 방식 개선

  • 불필요한 일이나 관행을 적극 발굴 개선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5. 협력사업

  • 지역사회와의 바람직한 협력을 이끌어 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 평생교육행정 서비스

  • 학원등록 및 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 신고, 평생교육시설 등록 및 신고, 공익법인 설립허가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민원처리 기한 내에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설립·운영자 또는 개인과외교습자의 경력이나 학원 강사의 경력증명을 요구할 시 직접방문하지 않고 가까운 교육기관에서 신청하시면 받아보실 수 있도록 팩스 민원제도를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올바른 학원상 정립을 위하여 지도ㆍ점검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으며, 발생되는 주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내역을 통보하여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민원/정보공개 → 학원/교습소/개인과외, 민원안내)에 평생교육관련 서식 및 법규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음성교육지원청 민원서류 처리기간의 일렬번호,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권장처리기한, 전화번호 (FAX), 비고에 대한 내용
일렬번호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권장처리기한 전화번호 (FAX) 비고
1 학원설립·운영등록 신청(조건부) 7일 5일 043-871-5063
(FAX)
043-872-4498
2 학원설립·운영등록신청 8일 7일
3 학원변경등록신청 7일(위치)
4일(변경)
5일 3일
4 학원설립·운영자변경등록 7일 6일
5 학원폐원신고 1일 1일
6 학원휴원신고 1일 1일
7 교습소설립․운영신고 5일 4일
8 교습소변경신고 3일(위치)
1일(변경)
3일 1일
9 교습소폐소신고 1일 1일
10 교습소휴소신고 1일 1일
11 평생교육시설등록사항변경신고 5일 4일
12 법인정관허가신청 5일 5일
13 법인임원취임승인신청 7일 5일
14 법인수익사업의승인신청 5일 5일

재무팀 서비스 이행기준

1. 입찰업무 서비스

  • 입찰방법은 입찰대상 사업뿐만 아니라 수의계약대상 공사도 나라장터시스템(G2B)을 이용한 전자공개입찰(견적)로 시행하여 업체 모두에게 참여할 기회를 부여하겠습니다.
  • 입찰관련 정보를 나라장터시스템(G2B) 및 도교육청(www.cbe.go.kr)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알림마당→입찰정보)에 게시하겠습니다.
  • 소액공사 입찰시 음성관내로 입찰참가지역을 제한하여 지역업체의 참여기회 보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2. 계약업무 서비스

  • 각종 계약체결 시 관계규정에 따라 계약상대자와 합의하여 작성할 것이며, 계약조건에 명시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 이행을 강요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님의 사무실 방문을 최소화하여 편의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자계약제를 시행하여 계약업무의 효율성, 투명성 제고 및 계약에 따른 시간과 경비를 절약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용역 및 물품 제조·구매 계약과 관련하여 계약담당 공무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제공받지 않겠습니다.
  • 준공(납품)검사 후 계약상대자의 청구 시 5일 이내에 대금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3. 학비지원·재산관리 행정서비스

  • 경제사정으로 인하여 학비 곤란을 겪는 학생이 없도록 저소득층 자녀학비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유재산의 처분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당재산의 입찰공고 및 결과를 자산관리 공사(온비드), 도교육청(www.cbe.go.kr) 및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에 탑재하여 민원인의 이용에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폐교재산의 활용현황을 홈페이지에(www.cbuse.go.kr→행정정보→폐교재산활용)탑재하여 폐교재산 관련정보를 알기 쉽도록 하겠으며, 변동 사항을 수시로 등재하여 민원인의 폐교 관련 정보 활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시설사업팀 서비스 이행기준

교육수요자에 대한 서비스

  •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공사기간이 단기간 소요되는 공사는 방학기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소음이 발생하는 공정은 가급적 방과 후 또는 공휴일에 실시하는 등 교육활동에 지장이 최소화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현장조사, 설계용역, 공사진행 단계별로 수요자의 의견을 1회 이상 수렴하여 건의 또는 요구사항을 적극 검토 후 반영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에 대한 문의 또는 협의, 하자보수 등 유지관리에 대한 요청이 있을 경우 현장 확인 후 단기간에 조치될 수 있도록 협조하겠습니다.

교육시설사업 참여업체에 대한 서비스

  • 시설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하여 사전에 사업규모, 발주시기 등 집행계획을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e.go.kr)에 게재토록 하겠습니다.
  • 원활한 공사추진을 위하여「현장방문 실명제」를 실시하여 감독자가 아닌 외부인이 현장을 방문할 경우 사전에 단속점검 방문일지에 기재하여 가급적 현장방문을 억제하겠습니다.
  • 어떠한 경우라도 금품수수 및 향응·접대에 응하지 않고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부당하게 지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시설공사 지역 주민에 대한 서비스

  • 위험성이 있는 공사구간에는 공사안내표지 및 위험표지판 등을 설치하여 지역주민의 안전을 도모하는 한편 주민의 불편·건의 사항을 적극 수렴토록 하겠습니다.
  • 공사과정에 대한 이해 증진 및 민원발생 예방을 위해 5억원 이상 공사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명예감독관제」를 운영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점이 있으면 알려주시거나, 민원대기석에 비치되어 있는 「고객의 소리함」을 통하여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즉시 시정하고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친절공무원이나 민원업무를 모범적으로 처리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e.go.kr → 열린마당 → 칭찬합시다) 또는 민원대기석에 비치되어 있는 「고객의 소리함」을 통하여 알려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담당자
  • 행정과 총무팀 043-871-5055
인쇄자정보
출력일 : 2020-07-11 16:01:45 출력자 : 손님 출력IP : 3.236.8.46
만족도 조사

만족도조사

로그인 시 만족도조사 및 의견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