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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로계획과 관련하여 해야 할 것은?  
작성자 상담교사 등록일 2008/10/23 조회 1492
청소년 자녀를 위한 진로지도
 
 

                 <진로계획과 관련하여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개인의 진로는 일생을 통하여 굴러가는 수레바퀴이다. 지금 현재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며, 이러한 의미에서 진로발달이라 한다. 발달적 측면에서 보면 키와 몸무게가 자라듯이 진로와 관련된 여러 측면이 연령의 변화와 함께 진행된다는 의미이다. 아이들의 성숙한 진로발달을 위해 부모들이 해야 할 일은 과연 무엇일까?

 
 

 
 

 
 

 

 
 

 Ginzberg라는 학자는 청소년기 진로발달이 환상기, 시험기, 현실적 선택의 단계를 거친다고 가정한다. 성장초기에 해당하는 초등학생때까지는 놀이와 체험을 통한 환상을,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적성, 흥미, 가치, 현실적 요인에 대한 고려를 통하여 시험적 선택을, 그리고 청년이 되면서 현실적 선택을 위한 준비와 결정단계로 변화된다는 것이다. 보다 구 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초등학생때까지는 자신이 원하는 것은 다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일과 직업에 대한 환상적 희망을 가지는 단계라는 것이다. 이 시긴의 아이들이 ''나는 의사가 되어 아픈 사람을 고쳐주겠어요.'' 혹은 ''나는 변호사가 되어 여러 사람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싶어요''라는 다양한 색깔의 꿈을 이야기 하는 것을 보면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나 무지개빛의 꿈은 중학생, 고등학생이 되면서 제 색깔을 내지 못하거나 회의적이 되어 간다. 실제도 Ginzberg가 말한 이 시기는 자신이 관심을 가진 모든 분야가 일과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현실적으로 여러 평가를 거치면서 자신의 능력이 무한대로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 내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이 있다는 것, 앞으로 사는 데 필요한 무언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하려면 경제적 여건이 어느 정도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현실이 있다는 점 등 보다 현실적인 요소를 고려하게 되면서 자신이 생각하는 진로방향도 수시로 변화되는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면에서 청소년기의 진로선택은 시험적이라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시험적 진로선택은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혹은 고등학교 졸업 후 보다 현실성을 갖게 되고 이때부터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현실적인 준비를 할 수 있는 시행기가 된다고 한다.

 
 

 
 


 

 
 

 Super라는 학자는 진로발달이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서 이루어지고 변화되는 것이라고 가정하고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적응과정에서 개인의 자아개념이 중요한 근간을 이룬다고 지적하였다. 즉 유전적으로 타고난 능력, 생리적 체질 이외에도 다양한 역할을 수할 수 있는 기회부여가 있었는지, 그리고 그 역할수행에 대한 피드백이 있었는지, 주변 사람들로부터 어느 정도 인정받는 경험이 있었다고 개인 스스로 평가하는지 등이 자녀들의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보았다. 결국 개인이 자신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능력, 흥미, 성격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이나 개인의 여러 가지 활동이나 성장과정에서 어떠한 평가를 받아왔으며 어떻게 그 평가를 지각하고 있는가, 부모들은 현재의 활동이 개인의 미래와 연결되어 있음으로 어떻게 의사소통하고 있는가, 또래들과의 경험에서 스스로 어떠한 면을 지각하고 이를 어떻게 내면적으로 지각하고 있는가 등이 진로탐색과 결정에서 중요한 용소가 된다는 것이다.

 
 

 
 


 

 
 

 아이의 키를 성장시키기 위해서 운동과 치료, 영양상태를 고려하듯 개인의 진로와 관련된 측면도 많은 뒷받침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아이가 충분히 꿈꾸고 자신의 인생에 대해 상상할 수 있도록 하는 부모의 자극, 자신이 가진 여러 특성을 알 수 있는 체험과 시험적 선택을 위한 자유로운 사고, 현실적 선택을 위한 합리적 의사결정능력과 이를 추진할 수 있는 능력, 무엇보다도 자신의 인생에 대한 짧고 긴 여러 목표들을 세우도록 나는 내 아이에게 무엇을 먹이고 영양을 주고 있는가? 나름대로 앞으로의 미래에 무엇을 하고 싶다는 미래지향적 시각을 갖는 것, 그리고 꿈꾸는 미래애 대한 청사진을 펼치도록 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일 것이다.

 
 


 

 
 

 
 

 청소년기에는 또래친구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부모와의 대화는 감소된다. 청소년자녀와의 대화를 원한다면 부모의 충고나 조언, 지시, 요구를 잠깐 접어보자. 그저 인생의 선배로서, 훌륭한 멘토로서 귀기울이겠다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의 진로계획을 촉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이 앞으로의 진로에서 이러저러한 어려움을 준비하는 것이다. 모든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예상할 수 는 없지만 언제든 쓸 수 있는 기본적인 토양을 준비시킬 수 있다. 자신의 진로에서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어려움을 겪어도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탄력성이다. 이러한 탄력성은 자신에 대한 뿌리 있는 확신을 기초로 한다. 뿌리가 튼튼하면 바람이 불어도 부러질 염려는 없을 것이다. 최근에는 많은 연구에서 진로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개인의 심리적 요인이 자신이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신념에 있음을 밝히고 있다. 자기효능감이라는 이 요인은 개인적으로 수행한 영역에서 성공경험, 스스로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경험들과 같은 학습경험과 성정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자녀의 능력과 성공을 믿는 부모일수록 모든 것을 일일이 알려주기보다 자녀를 믿어주고, 어려운 일이나 실패한 일을 넘어갈 수 있는 모든 열쇠가 너에게 있다는 자신감과 지지를 준다. 자녀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확신을 갖도록 부모들이 격려할 때이다.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교수

 
 

이 은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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