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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운영 계획

배움나눔 행복가득 다올찬 음성교육

세부내용

특수교육지원센터 세부운영계획의 특수교육 활동 지원, 특수교육대상자 발견정보 관리 지원,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지원,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 지원, 기타 지원에 대한 내용
특수교육 활동 지원
  • 통합학급,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 교수전략 및 방법 지원
  • 통합학급과 특수학급의 순회교육대상학생의 순회교육 및 치료지원 서비스 제공
    (장애 영·유아, 고등학교 특수학생 포함하여 순회교육 지원)
  • 지역사회 장애인, 특수교육 대상학생 및 가족 상담
  • 특수교육 지원공학기구 및 학습보조도구 대여
  • 특수교육보조원 훈련 및 관리 지원
  • 특수교육 관련 각종 서비스 지원
특수교육대상자 발견정보 관리 지원
  •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대상학생 관련 정보 수집관리
  •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대상학생 발달 진단 결과 정보 관리
  •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대상학생 순회교육 지원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지원
  • 장애아동 발달 진단검사 및 진단검사 지원
  •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교배치, 지원서비스의 내용과 범위 결정 지원
  • 중등 특수교육 대상학생 전환능력 평가 지원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 지원
  • 특수교육운영위원회를 통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선정ㆍ배치
    • 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선정배치
    • 나. 장애아 순회교육 대상자 선정배치
    • 다. 장애유아의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
기타 지원
  • 특수교육 관련 홍보 및 연수(교사, 학생, 학부모, 특수교육보조원 등)
  • 특색 있는 프로그램 운영(방과후 프로그램, 방학 중 프로그램 운영 등)

순회교육 운영

목적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정도와 교육욕구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평가 및 적합한 교육환경 배치로 개별학생의 학습권 보장

방침

  • 가.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일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 특수교육교원 및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 인력을 배치하여 순회교육 실시
  • 나. 장애정도가 심하여 장/단기의 결석이 불가피한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위하여 순회교육 실시
  • 다. 이동이나 운동기능의 심한 장애로 인하여 각급 학교에서 교육을 받기 곤란하거나 불가능하여 복지시설/의료기관 또는 가정 등에 거주하는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을 위하여 순회교육 실시

순회교육 대상자 및 학교(급) 선정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정도와 교육욕구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평가 및 적합한 교육환경 배치로 개별학생의 학습권 보장

개별화 교육계획 수립 지도

  • 장애아 순회교육대상자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여 개별화 교육계획을 수립 지도
  • 특수교육활동, 치료교육활동 면을 구체적으로 수립

편제 및 시간배당

  • 특수교육활동, 치료교육활동으로 편성
  • 학생 1명 당 주 2회 3시간 수업을 원칙으로 하나, 아동의 장애상태, 여건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
  • 1시간의 수업시간은 영아 30분, 유치원 35분, 초등학교 40분, 중학교 45분, 고등학교 50분으로 하나 아동의 장애, 주의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운영

교육과정의 운영

  • 교육활동은 아동의 장애정도, 학습능력, 가정사정을 고려하여 개별화 교육 계획을 작성하여 개별지도 및 그룹지도 한다. 학교행사, 현장학습, 공휴일로 인하여 수업의 결손 시에는 가정학습, 컴퓨터 수업으로 대신함
  • 부모교육은 아동의 장애상태에 따라 수시로 실시

평가

  • 수업 중, 수업 후에 수시로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누가 기록
  • 학기말에 아동의 발달 상태를 체크하여 기록
  • 아동별 개개인의 개별화 교육 계획의 월간 목표에 따라 평가하고 이를 누가 기록
  • 수시로 평가를 실시, 아동을 관찰하여 수업방법 개선에 활용
정보담당자
  • 행복교육센터 특수교육팀 043-883-5375
인쇄자정보
출력일 : 2019-03-26 21:07:54 출력자 : 손님 출력IP : 34.204.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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