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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별이행기준

배움나눔 행복가득 다올찬 음성교육

유초등교육팀 서비스 이행기준

1. 우수교육활동 및 교수·학습 방법 안내

  • 교육활동 우수실천사례 및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의 일반화를 위해 장학자료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교육정보 → 초등교육)에 탑재하여 드리겠습니다.

중등교육팀 서비스 이행기준

1. 전·편·재입학 업무 서비스

  • 전·편·재입학 시행 계획(적용 지역)은 매년 학년 초에 확정하고, 전·편입학에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민원/정보공개 → 전/입학처리)에 게시하며 서류의 직접 제출이 어려운 경우, FAX(872-7030)를 통해 접수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창의‧인성교육 및 과학교육 서비스

  • 창의적 체험활동 및 과학교육 관련 자료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교육정보 → 중등교육)에 게시하고, 학생들의 창의 인성교육과 기초 과학교육이 충실히 이행되도록 여건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체육교육팀 서비스 이행기준

  • 학교 체육 주요업무 계획을 3월 중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www.cbuse.go.kr ⟶ 교육정보 ⟶ 체육교육)에 게시하겠습니다.
  • 운동에 소질이 있는 학생들이 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학교 운동부 지정현황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교육정보 ⟶ 체육교육)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 운동부에 대한 상담 및 설문조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 운동부 운영 정상화를 위하여 학교운동부 지도자 연수를 연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정보지원팀 서비스 이행기준

교육정보화 서비스

  • 홈페이지 이용자 편의를 위하여 홈페이지를 매일 점검하고, 웹 접근성 인증을 매년 갱신하겠습니다.
  • 정보시스템 무중단 서비스를 위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및 월 1회 예방점검을 시행하겠습니다.
  • 교육행정전자서명 인증서 발급 신청서 접수 시 바로 처리하겠습니다.

학교 정보화 지원

  • 최적의 미래교육 환경 조성을 위하여 학교망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원활한 온라인 수업 및 학습을 위하여 학생 정보화기기를 지속적으로 보급하고 관리하겠습니다.

보건·급식팀 서비스 이행기준

1. 학교보건관리 서비스

  • 초 1·4학년, 중 1학년 학생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에 대한 상담과 치료안내 및 비만예방 등에 대한 학생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할 것 입니다.
  • 학교 먹는 물의 안전성을 확보하여 위생적인 물 공급으로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보호 및 유지·증진에 기여할 것입니다.
  • 학생 및 교직원들에게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건강증진 및 학교교육의 능률화를 위하여 교사(校舍)내 환경위생에 대한 정기점검을 연2회 이상 실시할 것 입니다.
  • 학교별 교육환경보호구역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민원/정보공개→교육환경보호구역)에 공개하고 보호구역 저촉여부를 고객님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2. 학교급식위생관리 서비스

  • 초·중학생들에게 질 높은 급식을 제공하고 급식 위생ㆍ안전사고의 사전 예방을 위한 우리교육지원청 학교급식 점검단 활동을 강화하여 식재료 납품업체, 급식조리 전 과정에 대한 위생ㆍ안전점검을 실시할 것입니다.
  • 초ㆍ중학교 학교급식 식중독 사고 예방을 위해 학교단위에서는 월 1회 이상 위생교육을 실시하고 우리교육지원청에서는 매년 급식관계자 연수를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쾌적하고 안전한 학교급식 환경 조성을 위해 급식 기구 확충 및 급식시설 현대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학교급식시설 미생물검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급식 민원사무 처리계획】

보건․급식 민원사무 처리계획의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권장처리기한, 전화번호에 대한 내용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간 권장처리기한 전화번호
교육환경보호구역내
금지행위 및 시설에 대한 해제심의
15일 13일 043-871-5041

행복교육센터 서비스 이행기준

1. 특수교육 업무 서비스

  •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해 연중 찾아가는 순회교육 및 장애특성에 맞는 치료지원서비스와 맞춤형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특수교육운영위원회를 연 4회 이상 개최하여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방과후학교 업무 서비스

  • 정규수업을 보완하는 다양한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생의 학력 향상과 특기·적성 신장으로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며,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실질적으로 경감하여 공고육의 신뢰를 회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학교업무 바로지원 서비스

  •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하여 학교속으로 다가가 현장중심의 목소리를 듣고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업무 바로지원팀과 학교업무지원발굴단 등 운영을 통하여 학교현장의 업무경감 및 교육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서비스

  •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학교폭력 관련 예방교육을 학기당 1회 이상 실시하고 각급학교 배움터지킴이 배치 및 CCTV 설치 운영으로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폭력 등 청소년 비행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주·야간 신고상담체제(야간은 당직실)를 개설·운영하고, 학생고충 신고·상담전화(☎117)의 이용과 상담을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 다올찬 SOS 학교폭력문제해결지원단을 운영을 통하여 집단 따돌림, 학생 폭력 등 청소년 고충 문제 해소 및 학교폭력 사안처리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5. Wee센터 학생․학부모 상담 지원 서비스

  • 사랑과 신뢰, 존경과 배려가 넘치는 따뜻한 인성함양과 진단․상담․치유의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여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상담은 교우관계문제, 학습문제, 학교부적응, 학교폭력, 가정문제, 기타생활 등의 문제를 학교 측 의뢰 및 학생 본인과 학부모가 직접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신청하시면 상담을 받으실 수 있는 일정을 별도로 잡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6. 마을교육공동체 실현 사업 서비스

  • 학생들이 마을에서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도록 마을과 함께 하는 학생 축제를 개최함으로써 아름답고 따뜻한 음성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마을의 다양한 체험처를 발굴하여 학생들의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는 문화예술체험기회를 확대하고 학교와 마을 연계 사람책 운영으로 학생들의 진로 탐색 및 계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마을에 엄마의 품과 같은 따뜻한 학생들의 배움터인 마을학교를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방과후에도 안전하고 편안한 돌봄과 배움터 공간을 마련해 주고 마을교육활동가 양성과정 및 재교육을 통해 마을의 교육력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음성행복교육지구)에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 및 활동내역을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총무팀 서비스 이행기준

1. 민원안내 서비스

  • 민원서류는 고객의 귀중한 의견으로 여기겠으며 법정민원처리기한 보다 자체적으로 축소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음성교육지원청 민원서류 처리기간]
    음성교육지원청 민원서류 처리기간의 일렬번호,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권장처리기한, 수수료에 대한 내용
    일렬번호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권장처리기한 수수료
    1 학력증명서 3시간 1시간 없음
    2 검정고시 제증명 3시간 1시간 없음
    3 경력·재직·퇴직 증명서 3시간 1시간 없음
    4 연수이수·수상 확인원 3시간 1시간 없음
    5 공사(납품) 실적증명 3시간 1시간 없음
    6 진정·건의 7일 5일 없음
    7 질의 7일 3일 없음
  • 민원신청에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 신청 방법 및 서식 등 각종 민원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www.cbuse.go.kr→민원/정보공개→민원안내→민원서식)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 창구는 「국민신문고」와 연계하여 운영하고 접수와 동시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청하신 처리결과 통보방식에 따라 민원별 자체처리기간 이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공동이용」을 적극 활용하여 민원인의 제출서류를 최소화하겠습니다.

2. 인사상담 서비스

  • 근무성적평정, 전보 등에 관한 사항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교직원들의 친절마인드 제고를 위해 연 1회 이상 친절교육 및 교직원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3. 감사행정 서비스

  • 연간 감사계획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피감기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습니다.
  • 월별 감사계획은 수감기관과 사전에 협의하고 감사예정일 1개월 전에 알리겠습니다.
  • 감사결과보고서는 도교육청 홈페이지(www.cbe.go.kr ⟶ 열린마당 ⟶ 열린감사방 ⟶ 감사자료방)에 공개하여 동일 지적 사례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처분심의회를 통하여 처분의 일관성, 적정성, 형평성, 객관성,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 수감자료를 간소화하고 자체감사담당공무원의 역량강화를 통하여 감사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4. 정보공개 서비스

  • 교육 관련 다양한 정보를 정보공개청구 사전에 공개하여 국민의 알권리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민원/정보공개 ⟶ 행정정보공개 ⟶ 정보공개운영 ⟶ 사전정보공표) 게시판 활용.
  • 정보공개 청구 접수와 동시에 처리과를 지정하여 신속한 정보공개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정보공개창구: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민원/정보공개 ⟶ 행정정보공개 ⟶ 정보공개청구

행정팀 서비스 이행기준

1. 소규모학교 교육여건 개선

  • 교육수요자 중심의 학생배치계획을 수립하여 과밀학급이나 혹은 농촌지역 과소학급을 완화하여 학생들의 통학이나, 교육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적정규모학교 육성 및 교육여건 개선을 통하여 정상적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농촌지역 소규모학교 등 통학 불편지역 학생들에게 통학지원을 통해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학생 배치계획을 합리적으로 수립하고 초등학교 통학구역 및 중학교 학교군(구) 조정 시 학부모·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균형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여건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예산편성 시 반영하겠습니다.
  • 단위학교회계 운영 지원을 통해 학교 교육재정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각급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함으로써 예산 운용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3. 지역과 함께하는 민주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운영위원회가 적법절차에 의하여 구성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도록 도와주는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서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행정정보 → 학교운영위원회)에 관련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회의운영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일하는 방식 개선

  • 불필요한 일이나 관행을 적극 발굴 개선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5. 협력사업

  • 지역사회와의 바람직한 협력을 이끌어 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 평생교육행정 서비스

  • 학원등록 및 교습소·개인과외교습자 신고, 평생교육시설 등록 및 신고, 공익법인 설립허가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민원처리 기한 내에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설립·운영자 또는 개인과외교습자의 경력이나 학원 강사의 경력증명을 요구할 시 직접방문하지 않고 가까운 교육기관에서 신청하시면 받아보실 수 있도록 팩스 민원제도를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올바른 학원상 정립을 위하여 지도ㆍ점검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으며, 발생되는 주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내역을 통보하여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 → 민원/정보공개 → 학원/교습소/개인과외, 민원안내)에 평생교육관련 서식 및 법규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평생교육행정 서비스 처리기간 - 일렬번호,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권장처리기한, 전화번호 (FAX), 비고에 대한 내용
일렬번호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권장처리기한 전화번호 (FAX) 비고
1 학원설립·운영등록 신청(조건부) 7일 5일 043-871-5063
(FAX)
043-872-4498
2 학원설립·운영등록신청 8일 7일
3 학원변경등록신청 7일(위치)
4일(변경)
5일 3일
4 학원설립·운영자변경등록 7일 6일
5 학원폐원신고 1일 1일
6 학원휴원신고 1일 1일
7 교습소설립․운영신고 5일 4일
8 교습소변경신고 3일(위치)
1일(변경)
3일 1일
9 교습소폐소신고 1일 1일
10 교습소휴소신고 1일 1일
11 평생교육시설등록사항변경신고 5일 4일
12 법인정관허가신청 5일 5일
13 법인임원취임승인신청 7일 5일
14 법인수익사업의승인신청 5일 5일

재무팀 서비스 이행기준

1. 입찰업무 서비스

  • 입찰방법은 입찰대상 사업뿐만 아니라 수의계약대상 공사도 나라장터시스템(G2B)을 이용한 전자공개입찰(견적)로 시행하여 업체 모두에게 참여할 기회를 부여하겠습니다.
  • 입찰관련 정보를 나라장터시스템(G2B) 및 도교육청(www.cbe.go.kr)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알림마당→입찰정보)에 게시하겠습니다.
  • 소액공사 입찰시 음성관내로 입찰참가지역을 제한하여 지역업체의 참여기회 보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2. 계약업무 서비스

  • 각종 계약체결 시 관계규정에 따라 계약상대자와 합의하여 작성할 것이며, 계약조건에 명시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 이행을 강요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님의 사무실 방문을 최소화하여 편의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자계약제를 시행하여 계약업무의 효율성, 투명성 제고 및 계약에 따른 시간과 경비를 절약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용역 및 물품 제조·구매 계약과 관련하여 계약담당 공무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제공받지 않겠습니다.
  • 준공(납품)검사 후 계약상대자의 청구 시 5일 이내에 대금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3. 재산관리 행정서비스

  • 경제사정으로 인하여 학비 곤란을 겪는 학생이 없도록 저소득층 자녀학비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유재산의 처분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당재산의 입찰공고 및 결과를 자산관리 공사(온비드), 도교육청(www.cbe.go.kr) 및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use.go.kr)에 탑재하여 민원인의 이용에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폐교재산의 활용현황을 홈페이지에(www.cbuse.go.kr→행정정보→폐교재산활용)탑재하여 폐교재산 관련정보를 알기 쉽도록 하겠으며, 변동 사항을 수시로 등재하여 민원인의 폐교 관련 정보 활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시설사업팀 서비스 이행기준

교육수요자에 대한 서비스

  •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공사기간이 단기간 소요되는 공사는 방학기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소음이 발생하는 공정은 가급적 방과 후 또는 공휴일에 실시하는 등 교육활동에 지장이 최소화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현장조사, 설계용역, 공사진행 단계별로 수요자의 의견을 1회 이상 수렴하여 건의 또는 요구사항을 적극 검토 후 반영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에 대한 문의 또는 협의, 하자보수 등 유지관리에 대한 요청이 있을 경우 현장 확인 후 단기간에 조치될 수 있도록 협조하겠습니다.

교육시설사업 참여업체에 대한 서비스

  • 시설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하여 사전에 사업규모, 발주시기 등 집행계획을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e.go.kr)에 게재토록 하겠습니다.
  • 원활한 공사추진을 위하여「현장방문 실명제」를 실시하여 감독자가 아닌 외부인이 현장을 방문할 경우 사전에 단속점검 방문일지에 기재하여 가급적 현장방문을 억제하겠습니다.
  • 어떠한 경우라도 금품수수 및 향응·접대에 응하지 않고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부당하게 지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시설공사 지역 주민에 대한 서비스

  • 위험성이 있는 공사구간에는 공사안내표지 및 위험표지판 등을 설치하여 지역주민의 안전을 도모하는 한편 주민의 불편·건의 사항을 적극 수렴토록 하겠습니다.
  • 공사과정에 대한 이해 증진 및 민원발생 예방을 위해 5억원 이상 공사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명예감독관제」를 운영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점이 있으면 알려주시거나, 민원대기석에 비치되어 있는 「고객의 소리함」을 통하여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즉시 시정하고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친절공무원이나 민원업무를 모범적으로 처리한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민원대기석에 비치되어 있는 「고객의 소리함」을 통하여 알려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담당자
  • 행정과 > 총무팀 > 043-871-5055
인쇄자정보
출력일 : 2022-06-26 04:12:48 출력자 : 손님 출력IP : 44.192.4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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